21세기 동북아의 중심
인천대학교 수학과
수학은 인류가 발달하면서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현상과 복잡한 관계를 연구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수단으로 인식됐으며, 최근에는 첨단기술과 이들 간의 융합기술이 국가 경쟁력을 주도하게 됨에 따라 더욱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수학과에서는 전문적인 연구 능력을 갖춘 교수진을 확보하였으며 수학 및 관련 분야의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창의 융합형 인재를 인재상으로 정하였다.
또한 '수학 및 관련 분야의 학문 후속세대와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사회에 이바지하는 수학과'를 교육목표로 설정하였다.
수학 분야는 크게 순수수학과 응용수학으로 분류되지만, 응용수학은 순수수학의 이론을 바탕으로 발전하고 있어서 이 둘 사이에 뚜렷한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다. 다만 수학적 지식을 다른 분야에 적용하는 것과 관련된 응용수학은 새로운 수학적 발견에 영감을 주고 활용되며 때로는 완전히 새로운 분야의 개발로 이어지기도 한다. 순수수학으로 시작되어 나중에 실용적인 응용이 발견되는 경우가 많이 있지만, 순수수학을 연구하는 수학자들은 응용을 염두에 두지 않고 순수수학 및 수학 자체의 연구를 즐긴다.
수학과에서는 수학의 기본원리를 이해하는 창조적 사고를 지닌 전문인 육성을 목표로 순수수학의 영역인 대수학, 해석학, 기하학, 위상수학을 다루고 있으며, 컴퓨터와 관련된 수치해석학, 통계학, 금융수학 등 응용수학의 영역까지 다루어 시대에 알맞은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전공 심화 과정 및 특성화를 통한 대학원 진학 인력 양성, 학·석사 연계 과정 및 대학원 고도화를 통한 전공 교육 강화, 진로 분야에 맞는 연계전공 및 복수전공 활성화를 위해 구성원들이 함께 노력하고 있다.